식물생리활성제를 뜻하며, 식물의 생리작용을 활성화시켜 비생물적 스트레스(가뭄, 고·저온장해, 냉해 등 환경요인)의 저항성 강화, 수확물의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물질(해조류추출물, 동·식물성아미노산, 휴믹산 등) 또는 미생물을 지칭합니다.
미국바이오스티뮬런트협회로 미국은 일찍이 농약, 비료, 종자의 농업적 한계를 호르몬제와 미생물제로 해결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지구온난화와 기상이변으로 인해 농업적 피해가 잇따르자 호르몬제와 미생물제를 대체하는 생리활성제 연구를 추 진하고 있습니다. USBC는 농산업의 새로운 분야로 식물생리활성제인 바이오스티뮬런트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미국, 캐나다, 프랑스 등에서 기술력 있는 업체들이 모인 조직입니다.
식물생리의 선두주자인 ㈜바이오플랜은 한국 최초로 바이오스티뮬런트협회에 회원으로 가입하였으며 미국, 캐나다, 프랑스, 인도 등 30여 개의 업체와 기술협력을 위한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USBC는 10년 이상 바이오스티뮬런트에 관한 연구를 수행 하고 있으며, 2019년 5월부터 미국 농무부와 관련 법률의 제정을 시작하였습니다. 바이오플랜은 USBC의 회원사로 미국의 법률 제정에 기여하고 있으며 나아가 한국의 바이오스티뮬런트 산업 발전을 선도할 것입니다.